직장인 10명중 7명 회사에서 스스로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 10명중 7명 가까이는 회사에서 스스로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직장인 1,176명을 대상으로 완벽주의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직장에서 완벽…

직장인 10명중 7명 가까이는 회사에서 스스로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직장인 1,176명을 대상으로 완벽주의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직장에서 완벽주의를 추구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전체 67.2%비율을 차지했다.

또한 ‘완벽주의가 업무성과를 높인다고 생각하는가’란 질문에는 ‘그렇다’는 응답이 전체 61.3%로 가장 많았다.

보고서를 제출하는 시기를 묻는 질문에는 ‘며칠 동안 수정을 거친 후 마감일에 제출한다’가 60.6%비율로 가장 높게 조사됐다. 이어 △업무가 떨어진 즉시 작성하여 제출한다(25.6%) △작성하기를 미루다가 마감일에 급히 작성하여 제출한다(11.5%) △마감일은 넘기지만 기대 수준 이상의 보고서를 제출한다(1.4%) △기타(0.9%) 순이었다.

완벽주의 상사의 특징을 묻는 질문에는 ‘주변 사람을 힘들게 한다’는 응답이 35.7%비율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사소한 일에도 큰일이 날 것처럼 반응한다(30.1%) △무슨 일이든 최고의 성과를 낸다(22.7%) △주말이나 휴가도 없이 일해서 피폐해 보인다(6.0%) △카리스마가 넘쳐서 롤모델로 삼고 싶다(4.9%) △기타(0.5%) 순이었다.

한편 ‘완벽주의가 행복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아니다’는 응답이 전체 75.9%로 가장 많았다.

‘심리학 일주일’의 저자 박진영 작가는 책을 통해 “완벽주의적인 사람들은 지나치게 자신의 행동을 하나하나 검열하며 부족한 점들을 찾아 스스로를 비하하고, 그 결과 과도한 걱정과 함께 우울, 불안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또 “‘과하게 성취하는 경향over-earning’은 그릇된 목표 설정과 더불어 우리의 삶을 더욱 피곤하게 만든다. 이는 목표를 충분히 달성했는데도 마치 노력 중독자처럼 노력을 멈추지 않는 것으로, 분명한 기준 없이 그저 습관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서 생기는 문제다.”라고도 이야기했다.

‘바람직한 업무 수행은 무엇인가’란 질문에는 ‘마감일까지 웬만큼 노력한 후 제출하는 것’이 62.3%비율로 가장 높게 조사됐다. 이어 △무조건 빨리 처리하여 넘긴 다음 피드백을 받는 것(24.3%) △마감일 직전에 탄력을 받아 처리하는 것(7.6%) △마감일은 넘기더라도 완벽하게 일을 처리한 후 넘기는 것(5.4%) △기타(0.4%) 순으로 조사됐다.

‘일에 대한 노력을 멈춰야 할 시기’로는 ‘너무 많이 노력해서 몸에 이상 신호가 왔을 때’가 46.1%비율로 가장 많았다. 이어 △노력이란 긍정적인 것이므로 계속 해야 한다(27.6%) △노력을 쏟은 일을 성취했을 때(15.1%) △노력에 대해 칭찬을 받거나 대가를 얻었을 때(9.3%) △기타(2.0%) 순이었다.

‘회사에서 자신이 잘 하고 있다고 느낄 때는 언제냐’는 질문에는 ‘자기 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한 후 할 수 있는 일을 할 때’가 56.1%비율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스스로 성취감을 느끼기보다 남이 칭찬을 해줄 때(19.6%) △다른 직원들과 관계가 좋을 때(13.4%) △누가 시키지 않았지만 야근이나 주말 근무를 열심히 할 때(9.3%) △기타(1.5%) 순으로 조사됐다.

출처: 잡코리아

웹사이트: http://www.jobkorea.co.kr

언론 연락처
잡코리아
홍보팀
대리 나광철
02-3466-5204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